0101011001010111

Kotlin 3-1 .Android UI - Widget 본문

Kotlin/안드로이드_[입문]앱개발

Kotlin 3-1 .Android UI - Widget

[진주] 2023. 8. 13. 19:09
728x90
반응형

안드로이드 UI부분은 안드로이드 개발 시,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.

ㄴ 개발의 약 50%이상은 ui를 그리는 데 쓴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- 그러니 이번 시간 부터 집중해서 듣도록 하자.


[수업 목표]

  • 안드로이드 UI기본 개념 및 설계 방법을 이해한다.
  • 안드로이드 UI기본 요소인 다양한 위젯(Widget)의 설정 방법을 이해한다.
  • 안드로이드 UI요소를 배치하는 레이아웃(Layout)의 기능 및 설정 방법을 이해한다.
  • Margins/Padding/Gravity의 설정 방법을 이해하여, UI의 미세한 설정을 제어 할 수 있다.

안드로이드 UI기본 

UI란, User Interface

 

UI를 구성하는 기본단위는 View라고 한다.

 

뷰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,

widget과 Layout이 있다.

 

widget위젯은 

view의 서브클래스로서, 앱 화면을 구성하는 시각적인 모양을 지닌 UI요소이다.

예 ) 버튼, 메뉴, 리스트 .. 등등

 

 

레이아웃Layout

ViewGroup의 서브클래스로서 , 다른 뷰 (위젯 혹은 레이아웃)을 포함하면서 이들을 정렬하는 기능을 지닌 ui요소

 

 

위젯을 화면에 그리려면 어떻게 배치를 하고, 정렬을 시킬건지에 대한 정의를 해주는데 이게 레이아웃이라고 보면된다.

즉, 레이아웃안에 위젯이 배치되는겁니다.


UI설계방법

AndroidStudio의 Layout Editor이용

- XML을 사용하여 디자인 탭에서 드래그 앤 드롭 방식 에디터

ㄴ WYSIWYG(what you see is what you get) // 보이는 대로 바로바로동작

- 다양한 디바이스,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preview

- xml코드 자동 변환 및 동기화

 

코드를 직접 짤 수도 있다. // 어떤 경우에는 이방법이 더 편하기도 함.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